시총 770억 달러 날아간 TSMC…"3분기 실적 주목"

입력 2023-10-04 14:36   수정 2023-10-04 18:0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인 대만 TSMC 주가가 지난 6월부터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지난 6월 뉴욕증시에서 110달러까지 올랐던 주가(ADR)는 현재 20% 넘게 고꾸라졌다. 해당 기간 사라진 시가총액만 770억 달러(약104조6000억원)에 달한다. 전문가들은 3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좋게 나오면 반등을 시도할 수 있다면서도 글로벌 수요가 예상보다 더딘 속도로 회복하면서 추가 하락을 예상했다.
◆글로벌 수요 부진 우려 속 주가 20%↓
대만 TSMC 주가는 지난 6월 전후로 희비가 엇갈렸다. 3일(현지시간) TSMC 주가(ADR 기준)는 뉴욕증시에서 전날보다 2.56% 하락한 85.41달러에 장을 마쳤다. 글로벌 경기 둔화 및 가전 수요 약세 우려가 지속된 탓에 주가는 지난 6월 14일 107.41달러(종가 기준) 고점을 찍고 이날까지 20.48% 빠졌다.

TSMC는 상반기만 해도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의 수혜주로 각광받았다. 작년 10월부터 6월까지 44%가량 급등했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시장에서는 스마트폰과 PC시장의 수요 회복 없이 AI칩이 수익에 얼마나 기여할지 경계하는 분위기로 돌아섰다.

JP모건 애널리스트인 고쿨 하리하란은 최근 메모를 통해 "PC, 스마트폰, 非AI서비스 등 최종 시장이 대부분 약세를 보이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 주문도 부진할 것으로 보여 내년까지 회복이 더딜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도체 기업들의 재고가 쌓이면서 TSMC 생산일정도 차질을 빚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달 15일(현지시간)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TSMC가 “수요 불안감이 커져 주요 공급사에 최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 납품을 미뤄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수요 둔화로 TSMC의 설비투자도 올해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 6월까지만 해도 320억~360억 달러로 예상됐지만 평균 300억 달러까지 하향 조정됐다. TSMC의 12개월 수익 추정치도 작년 10월 최고치에서 약 8% 하향 조정됐다.



일반적으로 설비투자 감소는 비용절감 차원에선 긍정적으로 여기지만 TSMC의 경우 장기적으로 칩 수요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부각되고 있다. 골드만삭스도 내년 TSMC의 설비투자 추정치를 20% 이상 줄여 250억 달러까지 낮췄다. 이는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가장 적은 규모다.
◆3분기 실적으로 반등나설까
최첨단 3나노미터 칩에 대한 낙관론도 TSMC 주가를 견인해왔다. 하지만 최근 예상보다 수요가 부진하다는 평가와 해당 칩을 탑재한 애플 아이폰15프로의 발열 논란까지 나오면서 악재로 작용했다.

그럼에도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은 TSMC는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분석했다.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2분기 59%의 안정적인 점유율로 탄탄한 선두 입지를 지키고 있어서다.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아직까지 TSMC에 대해 '매도' 등급을 매긴 애널리스트는 없다. 12개월 평균 목표 주가도 직전 종가보다 24% 높은 수준이다. 엔비디아, AMD 등의 주요 파운드리 업체로 3분기 실적 발표에서 AI 관련 사업들이 예상보다 좋은 성과를 기록하면 다시 매수세가 유입될 것이란 설명이다.

일각에선 수요회복이 예상보다 지연돼 당분간 관망세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내놨다. 미즈호증권 애널리스트 케빈왕은 "연말 반도체칩 수요 약세로 TSMC 고객사의 재고 조정이 내년 1분기 또는 2분기까 지속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